메타버스라는 용어는 오래전에 등장했지만 그동안에 관련된 기술 부족과 스마트폰 등장으로 큰 성과를 거두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메타버스 2라는 개념으로 2020년에 코로나 시국과 맞물려 마음대로 외출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 되자 다시 한번 메타버스가 회자되면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란 초월이나 가상을 뜻하는 메타(Meta)와 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 Universs)의 합성어로써 그동안 사람들의 메타버스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기술이 발전하고,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 환경에 노출된 세대로 교체되면서 메타버스 플랫폼들이 대거 등장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세계 곳곳에 있는 기업들이 앞다투어 플랫폼 개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미래의 비즈니스 입지를 다른 기업보다 빨리 정착시키기 위함이겠죠. 아래의 플랫폼을 보면서 좋은 아이디어와 비즈니스 계획을 마련하시기 바랍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종류
1. 로블록스
로블록스는 메타버스 플랫폼 중 가장 유명한 곳 중 하나입니다. 이용자들이 게임을 만들고 공유하며 소셜미디어 활동도 경험하는 플랫폼입니다.
로블록스에서 제공하는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이용하면 코딩을 전혀 모르는 사람도 쉽게 게임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임을 직접 개발해본 이용자가 700만 명이나 되고 이들이 만들어낸 게임이 5,500만 개 이상 제공되고 있습니다.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 게임 개발을 쉽게 할 수 있어 아예 게임 개발자로 전향한 이용자도 70만 명이나 된다고 합니다. 게임을 좋아하거나 아이디어가 있으면 게임 개발에 도전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로블록스는 게임만 제공되는 가상공간이 아니라 다양한 공연도 즐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2020년 11월 미국의 래퍼 릴 나스 엑스의 홀리데이의 첫 무대를 로블록스에서 선보였습니다.
가상의 공간에서 릴 나스 엑스의 아바타는 노래가 바뀔 때마다 배경과 의상이 바뀌는 등 오프라인에서는 경험하지 못하는 화려한 퍼포먼스를 볼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3,600만 명의 관객이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2021년 5월에는 스웨덴 가수 자라 라슨도 앨범 축하 댄스파티를 로블록스에서 열었는데 400만 명의 이용자가 참여했다고 합니다. 오프라인에서 이렇게 많은 관객들이 동원될 수 있을까요? 가상공간에서는 가능합니다. 앞으로도 이와 같은 콘서트나 행사를 활발하게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2. 제페토
제페토는 우리나라 네이버의 자회사인 네이버 Z에서 만든 플랫폼입니다. 게임이 기반이 아닌 SNS를 기반으로 한 제페토는 전 세계 3억 명에 달하는 사용자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제페토- 전 세계 3억 명을 사로잡다
제페토에는 무료로 월드를 만들 수 있는 공간인 제페토 빌드잇과 제페토 크리에이터가 아바타의 옷을 만들고 판매도 해서 수익도 만들 수 있는 공간인 제페토 스튜디오가 있습니다. 메타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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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포트 나이트
포트 나이트는 게임 플랫폼입니다. 하지만 2020년 2월 게임만을 위한 공간이 아닌 다른 이용자들과 수다를 떨거나 음식을 나눠먹는 놀이공간인 '파티 로열'섬 기능을 추가합니다.
이 섬은 다양한 상점들과 쉴 수 있는 해변도 있고 다른 이용자들과 어울려 게임도 하고 춤도 출수 있는 놀이 공간입니다.
파티 로열 섬에는 거대한 스크린이 설치된 원형극장과 무대가 있습니다. 많은 가수들이 이곳에서 공연을 펼치면서 큰 화제가 되어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급성장하게 되었습니다.
가장 유명한 공연은 미국의 유명 래퍼 트래비스 스캇의 애스트로 노미 컬 공연입니다. 이 공연은 총사흘에 걸쳐 5회 공연 회당 9분씩 진행되었습니다.
당시 코로나로 인해 도시가 봉쇄되어 어쩔 수 없는 선택으로 포트 나이트 파티 로열 섬에서 진행했는데 이 공연은 포트 나이트 역사상 그리고 메타버스가 확산되는데 엄청나게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트래비스 스캇의 아바타는 보통의 아바타와 비교해 수십 배는 큰 아바타로 등장했습니다. 큰 아바타가 섬 전체를 날아다니며 거침없이 랩을 쏟아내고 배경도 시시각각 바뀌며 관객인 이용자 아바타들도 하늘을 날고 바닷속으로 들어가고 현실세계에서는 하지 못하는 엄청난 경험을 메타버스 세계에서 했습니다.
이 공연 이후 트래비스 스캇의 음원 이용률이 상승했고 당시 트래비스 스캇의 아바타가 신고 있던 나이키 신발도 대박을 터뜨렸습니다.
이 신발은 실제 나이키 매장에서 판매하는 상품이었고 포트 나이트에서 나이키와 협업해 3D로 구현해 아바타용으로 판매했습니다.
4. 마인크래프트
마인크래프트는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고 이미 몇 년 전부터 온라인판 레고라고 불리는 전설의 게임입니다. 이 게임이 사랑받는 이유는 달성해야 할 목표가 없고 한계도 없으며 규칙도 없어서 무엇이든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바타가 세계 곳곳을 돌아다니다 집이 필요하면 집을 짓고 건물도 지으며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시 부술 수도 있고 강도 만들고 산이나 바다고 만들 수 있습니다. 한계가 없습니다.
마인크래프트 세상에는 우리가 상상할 수 없을 만큼 거대함과 섬세함이 있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 한 대학의 건물을 마인크래프트 게임 세상에서 실제와 똑 같이 만들었습니다.
강의 실안에 있는 컴퓨터 책상 하나까지 똑 같이 만들어 게임 세상에서 졸업식도 했다고 합니다.
5. 게더 타운
게더 타운은 업무용 메타버스 플랫폼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메타버스로 업무공간을 이동하고 있습니다. 줌과 같은 화상채팅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집중도 안되고 일과 생활의 경계가 무너져 힘들어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메타버스 종류- 증강현실, 가상세계, 라이프로깅, 거울 세계
메타버스 종류- 증강현실, 가상세계, 라이프로깅, 거울 세계
메타버스 하면 현실세계와 거리가 먼 가상의 세계를 떠올리기 쉽습니다. 하지만 메타버스는 우리 현실에도 알게 모르게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미래의 메타버스는 증강현실, 라이프로깅, 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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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기업들이 메타버스의 가상세계인 사무실로 아바타가 출근하고 자기 자리에 앉아 업무를 보고 퇴근 시간이 되면 퇴근합니다.
사무실에서 다른 동료 아바타와 가까워지면 자동으로 줌과 같은 화상채팅이 이루어져 대화도 나눌 수 있습니다. 멀어지면 음성도 점점 작게 들리는 등 비대면이지만 현실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동산 중개 플랫폼인 직방은 아예 본사 사무실을 폐쇄하고 업무용 메타버스 플랫폼인 게더 타운으로 사무실을 옮겼습니다.
그러다가 2021년 6월에는 직접 개발한 메타버스 업무공간인 '메타폴리스'로 사옥을 이전했습니다. 메타폴리스에는 롯데건설도 입주해 모델하우스 사무실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앞으로도 추세에 맞추어 많은 기업들이 메타버스 플랫폼에 투자를 하거나 직접 사업에 뛰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그에 따른 아이디어나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사람이 되려면 미리 메타버스에 대한 공부가 되어있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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