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공동 인증서(구 공인 인증서) 발급방법 자세히 정리

by 노.경.자 2022. 10. 9.
반응형

많은 인증서가 있지만  인터넷뱅킹이나 연말정산, 민원서비스 , 등기부등본 열람하는 법원 인터넷등기소와 같은 곳에서는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로 본인 인증하는 기관이 많습니다. 온라인으로 많은 것을 공유하고 이용하려고 하니 공동 인증서가 필수인 시대입니다.

 

인터넷뱅킹이나 보험, 신용카드 등 용도가 제한된 인증서 발급은 무료입니다. 유효기간은 1년이며 기간이 지나면 다시 재발급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공동 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우선 은행에서 인터넷뱅킹 신청이 선행되어 있어야 합니다. 국민은행을 예로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타 은행도 인증서 발급절차가 비슷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공동 인증서 발급 방법

 

1. 국민은행 홈페이지 좌측 상단 인증센터→ 개인→공동 인증서 발급/재발급 클릭!

 

2. 인증센터 페이지 약관 동의 체크→ 사용자 ID와 주민번호 13자리 입력→약관 동의/본인 확인 클릭!

 

3. 용도제한용 인증서(무료) 클릭 아래 약관동의 체크 인증서 발급에 대한 사전 동의 체크 확인 

 

4.  ARS 인증 인증받기전화받을 번호 선택 후 확인 전화가 오면 승인번호 2자리 숫자 입력→전화승인 완료

 

5. 사용자 추가 본인 인증 확인 페이지계좌번호, 비밀번호 입력 보안카드 번호 입력 확인

 

6. 수수료 출금 예약 내역 확인 페이지 무료 확인 확인

 

7. 고객 세부 정보 페이지 이름, 메일, 주소, 전화번호 입력 확인

 

8. 인증서 저장 위치 선정 페이지 PC, USB, 휴대폰 중 인증서 저장할 장소 선택암호 설정 후 입력 확인

 

9. 인증서 발급 완료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가져오기,내보내기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가져오기,내보내기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한 곳에 두고 사용하다 보면 필요에 따라 휴대폰에서 사용할 때가 있고 PC에서 사용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인증서는 분명 있는 데 사용을 하지 못하니 답답하셨죠

nogyeongja.tistory.com

 

그림설명

 

1. 국민은행 홈페이지 화면 좌측 상단에 인증센터 클릭 후 개인과 기업 중 개인을 클릭하고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 탭에 공동 인증서 발급/재발급을 클릭합니다.

 

개인 공동인증서 발급
개인 공동인증서 발급

 

2. 전체 약관 보기를 클릭 후 약관 팝업창이 뜨면 약관을 읽어 본 후 전체 동의를 클릭합니다. 사용자 ID와 주민번호 13자리를 입력 후 약관 동의/본인 확인을 클릭합니다. ID를 모르시는 경우 사용자 ID 우측의 "ID를 모르시는 경우"를 클릭해 팝업창의 내용 고객명, 생년월일, 출금계좌번호,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사용자 ID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본인 확인
사용자 본인 확인

 

3. 용도제한용 은행/신용카드/ 보험용 (무료) 인증서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인증서입니다. 인터넷 뱅킹이나 온라인에서 신용카드거래, 전자민원 서비스(연말정산, 민원 24시, 법원 인터넷 등기소등) 이용 시 필요한 인증서입니다.

개인 범용 인증서는 용도 제한용 인증서에 포함된 서비스와 더불어 온라인 주식거래용으로 사용 가능한 인증서입니다. 연간 4,4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하는 유료 인증서입니다.

용도 제한용 인증서에 체크하고→  아래 전체 약관 읽어 본 후 전체 동의 클릭 인증서 발급에 대한 사전 동의 체크 확인

 

인증서 종류
인증서 종류

 

4. ARS 인증 체크 후 인증받기를 클릭하면 연락받을 전화번호를 선택 후 확인을 누르면 화면에 승인번호 2자리가 표시됩니다. ARS 전화가 오면 안내에 따라 승인번호 2자리를 휴대폰에 입력하면 본인인증 확인이 됩니다.

 

추가본인인증
추가본인인증

 

5. 출금계좌와 비밀번호 입력하고 아래와 같이 보안카드 일련번호와 숫자의 빈자리를 채워 입력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추가본인확인
사용자 추가 본인확인

 

6. 우리가 발급받는 인증서는 유료가 아니라 개인 은행용 인증서이기 때문에 무료 인증서라 출금계좌에서 출금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계좌 확인만 하고  확인 버튼 클릭하면 됩니다.

 

수수료 출금예약
수수료출금예약 및 내역확인

 

7. 고객 세부 정보 입력란에서 *표시가 있는 항목 주소, 전화번호, 휴대폰 번호는 필수 입력 항목이기 때문에 모두 입력합니다. 집전화번호가 대부분 없기 때문에 휴대폰 번호를 똑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확인을 누릅니다.

 

고객 세부정보 입력
고객 세부정보 입력

 

8. 인증서 저장을 클릭하면 인증서 저장 위치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하드디스크, 이동식 디스크(USB), 휴대폰 중 어디에 저장할지 선택하고  사용할 인증서 암호를 숫자, 영문, 특수문자를 조합해 입력 후 확인합니다.

 

인증서암호 및 저장위치
인증서 암호 및 저장위치 선정

 

9.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유효기간은 1년이며 기간 만료 전에 재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인증서 발급완료
인증서 발급완료

 

국민은행 홈페이지https://www.kbstar.com/

 

스마트 폰에서 인증서 발급방법도 위와 유사하게 진행 합니다. 스마트 폰에서는 각 은행별 앱을 설치해서 공동인증서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국민은행- KB 스타뱅킹

농협- NH 스마트뱅킹

신한은행- 신한 쏠(SOL)

기업은행: i-ONE Bank

하나은행- 하나원큐

 

 

반응형

댓글